Old Bara's Blog/Bara & Music

윤종신 1~10 그리고..

bhbara 2008. 11. 25. 17:22
이번에는 예고해드린데로
종신형님의 11집 발매 기념
1집 부터 10집까지 한곡씩 선정하여 들려드리겠습니다.
기준은 그냥 제가 좋아하는 곡들로 선정하는 것입니다.


윤종신 1집 - 1991.5
처음 만날때처럼
이젠 그댈
떠나간 친구에게
새벽
허탈한 기억속에
미소
7분전
나만의 사랑
꼭 쥔 십자가만이

저 초등학교 2학년때 나온 앨범입니다.
015B의 객원보컬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는 지금보다 훨씬 더 미성이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곡은 처음 만날때처럼 입니다.
윤종신하면 이별노래 라는 공식이 시작되는 첫 곡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윤종신 2집 - 1992.10
너의 결혼식
후회
내게 다시 돌아올 널 위해
내꿈, 그대 안에
일그러져 가는 널 보며
이별연습
이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너
애인하나 없는 사람들을 위해
거리에 서면
처음만날때처럼 2

2집 Sorrow 앨범입니다.
너의 결혼식이라는 노래로 엄청난 히트를 기록하게 된 앨범입니다.
그 당시 100만장 정도가 팔렸다는 소리가 있더군요.
제가 초등학교 3학년때인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당시 가요 Top 10에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기억이 납니다.




윤종신 3집 - 1993.11
오래전 그날
부담없는 이별
내 소중한 사람에게
보답
추억만으로 사는 나
내가 필요할 때까지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숨결만 살아있다면
꿈만 꾸는 소년
세상에 나와보니
살아있는 동안 다해서

3집 The Natural입니다.
누구나 다 들어봤을 법한 오래전 그날이 있는 앨범입니다.
교복을 벗고~ 누구나 노래방에서 불러봤겠죠.
제가 선곡한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이란 노래는.
박영미님과 함께 한 곡입니다.
제 기억상 TV에서 본 것같은데 확실히는 기억이 안나네요.




윤종신 4집 - 1995.4
이층집 소녀
부디
내 사랑 못난이
검은 리본 속의 너
아버지의 사랑처럼
굿바이 (With 장혜진)
God Bless You
널 지워버리기엔
고진감래(苦盡甘來)
배려

윤종신 4집 공존입니다.
이때부터 거의 완성형 가수가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들 정도로.
정말 모든 곡이 다 좋습니다.
타이틀곡이였던 부디와 재미있는 곡인 내 사랑 못난이.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곡인 널 지워버리기엔.
그리고 선곡한 이층집 소녀.
모두 다 들려주고 싶을 정도로 맘에 드는 앨범입니다.
휘파람 연습하던게 기억이 나네요~



윤종신 5집 - 1996.4
환생
여자친구
의지
Club에서
너의 어머니
아침
일년
오늘
바보의 결혼

윤종신 5집 우 입니다.
이별 노래가 트레이드마크였는데
환생이라는 사랑 노래를 타이틀로 해서 화제가 됐던 앨범입니다.
느끼창법이라고 표현되는 창법이 매우 독특하죠.
하지만 앨범 전체는 매우 복고적입니다.
제가 선택한 여자친구 라는 곡은 정말 누구나 공감할만한 이야기를 가사로 썼죠.
가사의 마술사 답습니다.




윤종신 6집 - 1996.11

나의 이십대
우(愚)에게
보답
널 지워버리기엔
너의 결혼식
내사랑 못난이
친구와 연인
오래전 그날

윤종신 6집 육년 입니다.
군입대를 앞두고 발표한 컨셉앨범입니다.
6집에 있는 오래전 그날을 선곡했는데요.
첫 도입부를 제가 무척 좋아해서 선곡하게 됐습니다.



윤종신 7집 - 1999.1
보람찬 하루
우둔남녀
배웅
돌아오던 날
선물
녀석
머물러요
Lucy
구원
도피
이별을 앞두고

윤종신 7집 후반 입니다.
군대를 다녀와서 낸 첫 앨범이지요.
배웅을 타이틀곡으로 머물러요도 히트시킨 앨범입니다.
군대후임인 하림의 참여로 인해 더 깔끔해졌다고 생각이 드네요.
이 앨범도 좋은 노래가 너무 많습니다.
돌아오던 날, 머물러요, 도피, 배웅, 보람찬 하루 등등.
선곡한 이별을 앞두고는 제가 노래방에서 자주 부르는 노래입니다;
예전에 무척이나 감정이입한 노래였었네요.



윤종신 8집 - 2000.3.3
Chapter Ⅰ 정리(情理)
희열이가 준 선물
모처럼
Why
잘 했어요
Chapter Ⅱ 일탈(逸脫)
오! 이 밤을
여행을 떠나요
불놀이
Hey! Loser!
Chapter Ⅲ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
단비
Miss. Perfect
Annie
언제라도
Chapter Ⅳ 하루를 사는 방법
버려진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윤종신 8집 헤어진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앨범입니다.
고등학교때 나온 앨범입니다.
정말 테이프가 늘어질때까지 반복해서 들어서.
냉장고에 넣어놨다가 꺼내서 듣던 기억이 납니다.
항상 그렇듯 가사가 무척 공감이 잘 되는데.
이 앨범은 특히나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이 앨범은 말 할 필요도 없이 좋은 곡이 많네요.
다들 아시리라 믿습니다.



윤종신 9집 - 2001.7.7
그늘
시원한 걸
팥빙수
고속도로 Romance
해변 Mood Song
바다 이야기
바캉스 매니아
Because I Love You
수목원에서
9월(月)
보고싶어서
보고싶어서(Rainy ver.)

윤종신 9집 그늘 앨범입니다.
이 앨범은 상당히 경쾌한 곡들이 많습니다.
여름에 나온 앨범이어서 바다에 관한 노래도 많습니다.
팥빙수라는 신선한 곡과 더불어.
여행가면서 듣기 좋은 고속도로 Romance등
기분 좋게 만드는 노래들로 가득차 있는 앨범입니다.
바다이야기를 선곡했는데 제가 한때 무진장 꽂혔던 노래였습니다.




윤종신 10집 - 2005.4.12
휴일
오늘의 날씨
No Schedule
You Are So Beautiful
몬스터
너의 여행
너에게 간다
Lunch Menu
나의 안부
소모(消耗)
서른 너머... 집으로 가는 길
Love Boat

윤종신 10집 Behind the smile 앨범입니다.
제가 휴가 나왔을때 나온 앨범이었습니다.
한층 더 깔끔해진 곡 편성과 가사들이 제 마음을 흔들었었죠.
제가 선곡한 You are so beautiful 이 곡은.
꼭 나중에 좋아하는 사람에게 불러주고 싶은 노래입니다.



오늘 종신형님의 11집 앨범이 정식 발매 됐습니다.
얼른 앨범 구매를 하러가야겠네요.
 예전 앨범 있으신 분들은.
예전 곡들을 들어보면서 추억에 잠기시는 것도 무척 좋을 것 같네요~ ^^


-Bara-

'Old Bara's Blog > Bara & Mu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루. Puppy Love.  (11) 2010.04.09
도쿄 스카 파라다이스  (4) 2008.09.24
Merry, Christmas~!  (2) 2007.12.24
Bara & Music. part.3 김원준 4집 Dear.  (4) 2007.09.03
Bara & Music part2. 전람회.  (4) 2007.08.12